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ROI · ROAS는

ROI · ROAS는


Web 마케팅 및 광고 운영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 인 ROI (투자 대비 효과)와 ROAS (광고 비용 대비 효과)에 대해 설명합니다.



ROI는


ROI (Return on Investment : 투자 대비 효과)는 투자 한 자본에 얼마나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 입니다. 광고 운영 성과를 측정 할 때는 투자 한 자본을 광고비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즉, ROI는 광고비에 대해 얼마나 많은 이익을 얻은 하는지를 파악하는 지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ROI를 바탕으로 광고 운용의 성과를 측정 할 때는 일반적으로 다음의 계산식으로 산출합니다.

ROI = 이익 액 ÷ 광고 비용 × 100 (%)

실제로 다음의 예를 사용 계산해 보겠습니다.



예 1


이익 액 : 60 만엔

광고비 : 40 만엔

ROI를 측정하면

ROI = 60 ÷ 40 × 100 = 150 %

ROI가 150 %로 40 만 광고비에 대해 150 %의 이익이 나온 것입니다.



ROI와 ROAS의 차이


ROI와 마찬가지로 광고 운용의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로 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 : 광고 비용 대비 효과)라는 것이 있습니다. ROI가 이익 액을 기반으로 한 지표 인 반면, ROAS는 매출을 기반으로 광고비의 회수율을 나타내는 지표 입니다. 즉, ROAS는 광고비에 대해 얼마나 많은 매출을 올렸다인지를 분명히하는 것입니다. 또한 ROI는 0 %를 기준으로 효과를 판정, 즉 이익이 나오고 있는지를 기준으로하는 반면, ROAS는 100 %를 기준으로 효과를 판정, 즉 광고비 이상의 매출이 켜져 있는지 여부 를 기준으로합니다. (모두 비슷한 지표이기 때문에 오해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ROAS는 다음의 계산식으로 산출합니다.

ROAS = 매출액 ÷ 광고 비용 × 100 (%)



ROI의 중요성

광고 운영 성과를 측정하기위한 지표로서 ROI와 ROAS를 소개했지만 실제로 기업에서 광고 운용 계획을 세울 때, ROAS보다 ROI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업은 매출이 서 있어도 이익이 나와 있지 않으면 존속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매출을 기반으로 한 ROAS보다 이익 액을 기반으로 한 ROI를 중시 할 필요가있는 것입니다.

다음 예를 사용하여 설명합니다.


예 2


매출액 : 400 만엔

광고비 : 200 만엔

이익 액 : -100 만엔


ROAS를 측정하면

ROAS = 400 ÷ 200 × 100 = 200 %

200 만엔의 광고 비용에 대해 200 %의 매출을 회수 할 수있는 것입니다 만


ROI를 측정하면

ROI = -100 ÷ 200 × 100 = -50 %

200 만원의 광고비에 마이너스 50 %의 적자를보고 있습니다.


ROAS가 200 %에서 광고의 효과는보기 좋지 않게 보이지만, ROI는 -50 %에서 실제로 적자가 나와 버리고 있습니다. 즉, 광고 비용을 회수 할 수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매출이 서 있어도 이익이되어 있지 않으면, 사업 성과가 나오고 있다고는 말할 수 없기 때문에, ROI를 의식하면서 광고 운영 시책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