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의 정의
<목 차>
Ⅰ. 아동학대의 정의 ----------------------------------- 1
A. 좁은뜻(협의)의 학대 ---------------------------------- 1
B. 넓은 뜻의 학대 -------------------------------------- 1
C. 아동복지법상의 아동학대 ------------------------------- 1
Ⅱ. 아동의 위기상황 ---------------------------------- 2
A. 방임 ---------------------------------------------- 2
1. 정서적 방임 --------------------------------------- 2
2. 도덕 및 교육적 방임 --------------------------------- 3
3. 성적 방임 ----------------------------------------- 3
4. 그외의 특징 --------------------------------------- 3
B. 신체적학대 ----------------------------------------- 4
C. 정서적학대 ----------------------------------------- 4
D. 성적 학대 ------------------------------------------ 5
Ⅲ. 아동학대의 원인 ------------------------------- 5
A. 부모의 미성숙 B. 아동양육에 대한 지식부족 C. 지나친 기대
D. 어릴 때 받은 경험 E. 잦은 가정의 위기 F. 정서적 욕구불안
G. 사회적 고립 H. 알코올중독, 약물중독 I. 권위주의적 훈육
Ⅳ. 아동학대의 후유증 ------------------------------- 6
A. 방임 ---------------------------------------------- 6
B. 신체적학대 ----------------------------------------- 6
C. 정서적학대 ----------------------------------------- 7
D. 성적 학대------------------------------------------ 7
Ⅴ. 아동학대예방법 -------------------------------- 7
A. 가해자(어른)인경우 ----------------------------------- 7
B. 피해자(아동)의경우 ----------------------------------- 7
C. 성학대예방법 --------------------------------------- 8
Ⅰ. 아동학대의 정의
학대를 정의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다. 왜냐하면, 가정을 중심으로 한 바람직한 양육에 대한 기준이 시대와 사회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오늘날은 그 동안 축적된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학대 행동의 의도성 유무, 학대로 인한 가시적인 발달적 손상 유무 및 손상 부위 학대발생장소, 학대의 빈도와 지속성 여부 등 몇 가지 기준에 의해 크게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로 대별되고 있다.
A. 좁은 뜻(협의)의 학대
아동보다 연장자인 사람이 자신의 이익을 우해 의도적으로 아동의 성기를 포함한 신체영역에 손상을 가하는 행동을 말하며, 이러한 행동에 따라 아동이 입은 신체적 손상이 비교적 명백하게 드러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이러한 정의는 주로 의학분야에서 적극 수용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대표적 학대 유형으로는 신체적 학대와 성학대를 들고 있다. 하지만 신체적으로나 성적으로 학대를 받으면 정신적인 고통도 함께 받기에, 꼭 신체적 학대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 하겠다. 이러한 좁은 의미의 학대는 학대받은 아동에 대한 예방과 치료방법 및 학대자에 대한 교육과 처벌방법을 명료하게 설정하여 구체적인 대책을 실시하는데 유용하다. 그러나 초기 발달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좁은 의미의 학대 자체가 아동의 전인적 발달과 복지를 위협하는 또 다른 문제를 초래하는 동인이 될 수 있다는 제한점이 있다.
B. 넓은 뜻의 학대
넓은 뜻의 학대는 앞서 언급한 좁은 의미의 학대 및 양육태만이나 소홀 및 부적절한 대우라는 방치 내지는 방임 등으로 표기하고 있는 용어와 함께 포괄적 개념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포괄적으로 보는 것은 학대로 인해 누적된 발달적 손상 또는 발달지체는 그 이후의 발달 단계에 까지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나아가 그 이후의 학대유발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 따라 넓은 의미의 학대는 아동보다 연장자인 사람은 물론 사회제도까지 포함하여 의도성의 여부에 관게없이 현재 아동의 발달적 손상을 야기하고 있거나, 앞으로 야기하여 아동의 전인적 복지를 저해하는 모든 행동과 제도를 말한다고 정의되고 있다. 이러한 넓은 의미의 정의는 학대를 포괄적으로 설명함으로서 가정내․외에서의 아동양육 내지는 육성에 대한 인식의 제고와 실천에 유용하다. 그러나 정의의 모호성 때문에 학대받은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구체적인 예방과 치료대책의 강구 및 학대자에 대한 교육과 처벌 또는 제도개선을 실제적으로 강구하는 데는 제한점이 있다.
C. 아동복지법상의 아동학대
개정아동복지법 제2조 용어의 정의에 보면 "아동학대라 함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라고 규정하여 적극적인 가해행위 뿐만 아니라 소극적 의미의 방임행위까지 아동학대의 정의에 명확히 포함하고 있다.
즉, '자기보호 또는 감독을 받는 18세 미만의 자에 대한 학대행위'를 말하는데, 여기에서 학대행위란 '아동에게 가해진 행위로 인하여(우연한 것-accidental-은 제외)아동의 건강 혹은 복지를 해치거나 혹은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신체적․정신적 상해, 성적행위 및 방임을 포함한다.(아동복지법 제2조 제4호)
Ⅱ. 아동학대의 유형
학대의 유형은 크게 방임 및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학대와 같이 학대받은 신체부위에 따라 나누기도 하고, 학대가 일어나는 곳을 중심으로 가정 내 학대와 가정 외 학대로 나누기도 한다.
A. 방임
고의적, 반복적으로 아동양육 및 보호를 소홀히 함으로 아동의 건강과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 할 수 있는 모든 행위
(예) 아동에게 의식주를 제공하지 않거나 장시간 위험한 상태에 방치하는 신체적 방임, 아동과의 약속에 무신경하거나 아동의 마음에 상처를 입히는 정서적 방임, 아동의 무단결석을 허용하는 교육적 방임 등
1. 정서적 방임
부모나 주양육자 및 각종 교육 및 보호시설 종사자가 아동에 대한 관심이 매우 적어서 아동의 발달적 욕구와 요구 등에 적절한 피부 접촉, 대화 및 각종의 물리적 배려를 하지 않아서 아동으로 하여금 불안, 위축, 산만, 분노 등의 정서를 조장하여 발달을 위협하는 상태를 말한다.
★정서적 방임된 아동의 특징
-매사에 무관심하고 멍하니 있다
-눈치를 많이 본다
-깜짝깜짝 놀란다
-시켜도 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친구들이 웃는데도 웃지 않거나 슬퍼하는데도 슬퍼하지 않는다
-누가 자신을 미워한다고 자주 말한다
2. 도덕 및 교육적 방임
부모나 주양육자 및 사회가 아동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이들의 교육활동에 필요한 정신적․물질적 지원을 제대로 제공하지 않아서 현재 및 향후의 교육적 성취를 위협하는 상태를 말하며 이 교육적 방임에는 도덕적 방임도 포함된다. 다시 말하면, 가정에서의 교육적 환경의 조성은 물론 아동이 취원하고 있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학교생활에 관심을 가지지 않거나, 학습활동에 필요한 정신적․물질적 지원을 하지 않는 경우, 명백하게 드러나는 거짓말을 하거나 소소한 여러 가지 물건 등을 훔쳐와도 그냥 내버려두는 것을 말한다.
★도덕 및 교육적 방임된 아동의 특징
-아무 연락도 없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또는 학교에 나오지 않는다
-자주 지각한다
-준비물을 가져오지 않는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또는 학교가 끝나도 가지 않고 서성거린다
-거짓말을 하거나 돈이나 물건을 훔쳐와도 내버려둔다고 말한다
3. 성적 방임
부모나 주양육자 및 보호와 교육시설에 종사하는 자가 영․유아에게 안전한 상태에서 성적인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상당하나 기간동안 제공하지 않아서 바른 성적 발달을 도모하지 못할 뿐 아니라, 성적 학대의 위기에 노출시키는 상태를 말한다. 예를 들면, 성인의 성관계나 이를 다룬 매체물에 노출시키거나, 보호시설에서 성적추행을 당하도록 관리하지 못한 경우를 들 수 있다. 사회가 성적으로 유해한 환경을 통제치 못하여 영․유아의 성적 및 전반적 발달을 위협하는 상태도 포함된다. 예를 들면, 성인용 성적 매체물을 제작, 유포케 하는 것을 적절히 관리․통제치 못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성적 방임된 아동의 특징
-지나치게 성(sex)에 어울리지 않는 옷차림, 머리모양, 행동을 한다
-지나체기 ‘엄마 아빠놀이’나 ‘병원놀이’를 한다
-어른들이 옷을 벗고 소리를 지르며 이상한 짓을 하는 것을 보았다고 자주 말한다
-어른들이 발가벗고 이상한 짓을 하는 비디오나 책을 보았다고 자주 말한다
4. 그외의 특징
★신체적 방임된 아동의 특징
-몸이 더럽고 악취가 난다
-몸이 짓물러 있고 용창이 있다
-머리모습이 단정치 못하고 악취가 난다
-손톱, 발톱이 너무 길다
★식생활 방임된 아동의 특징
-힘이없고, 자주 어지럽다고 자주 말하거나 배고프다고 한다
-간식이나 점심을 늘 더 달라고 하거나 친구의 간식이나 점심을 늘 빼앗아 먹는다
-나이에 비해 지나치게 키가 적고 말랐거나 체중이 적게 나간다
★의생활 방임된 아동의 특징
-기저귀를 갈아주지 않아서 욕창이 나 있다
-계절과 날씨에 맞지 않는 옷을 입고 있다
-우산과 모자를 제때에 사용하지 않고 있다
-옷과 신발이 너무 지나치게 더럽다
B. 신체적학대
부모나 주양육자 및 주변 사람이 그들의 손, 다리 등의 신체와 칼, 가위, 몽둥이, 뜨거운 물, 약 등의 각종 도구와 물질을 사용하여 아동의 신체에게 직접적인 손상을 가하거나, 고립과 감금 등으로 신체적 자유를 박탈하거나, 특히 유아의 신체를 노동력화하여 착취함으로써 자신들의 유익을 구하는 상태를 말한다. 또한 사회가 아동의 노동력 착취를 통제하는 제도적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도 포함하는데, 예를 들면 아동을 동반하거나, 이들을 이용한 구걸행각을 들 수 있다.
예)구타, 폭력에 의한 멍, 화상, 찢김, 골절, 장기파열, 기능의 손상등
생후 12개월 이하의 영아에 가해진 처벌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학대로 간주됩니다.
C. 정서적학대
정서적 학대는 다른 학대에 비해 정의하고, 그 종류를 들기가 어렵지만, 앞서 언극한 여러 종류의 학대나 또는 아동에게 직․간접적으로 욕설, 위협, 무시, 거부, 공포, 증오, 차별, 고립, 배척을 하거나, 잘못된 행동을 대중에게 알리거나, 반도덕적 행위강요등의 행동을 상당히 오랫동안 그리고 강도 높게 가함으로써 정신적인 고통을 크게 느끼도록 하는 상태를 말한다.
언어적, 정신적, 심리적 학대라고 하는데 보호자나 양육자가 아동의 인격, 존재, 감정을 심하게 무시하거나 모욕하는 행위를 들 수 있다.
★언어를 통한 정서적 학대의 예
-너를 키우느라고 쓰고 싶은 돈도 마음대로 못쓴다
-너 같은 건 정말 괜히 낳았다
-부모 말을 듣지 않으면 내쫓아버리겠다/어디 팔아버리겠다/굶겨버리겠다
D. 성적학대
부모나 주양육자 및 주변의 모든 사람이 자신의 신체나 도구와 물질을 사용하여 아동의 성적 기관을 강제적으로 손상시키거나, 또는 특히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성적 기관을 애무케 함으로써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상태를 말한다.
성인의 성적욕구 충족을 목적으로 미성숙한 아동과 청소년을 그들이 동의할 수 없는 상황에서 성적활동에 개입시키는 것이다.
예) 성적유희, 성기 및 자위행위 장면의 노출, 관음증, 성기삽입, 성적접촉, 강간, 매춘, 매매, 포르노 매체에 배우로 출연, 포르노물 판매행위 등.
Ⅲ. 아동학대의 원인
아동학대 가해자 중 대부분은 바로 부모일 뿐만 아니라 대부분은 정상적인 사람들이며, 단지 소수의 가해자들만이 성격장애나 정신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결국 모든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학대를 가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아동학대의 발생원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A. 부모의 미성숙
나이가 어리고 안정되지 못한 부모들은 아동의 행동이나 욕구를 이해하지 못하고 건전한 가족관계의 형성에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B. 아동양육에 대한 지식부족
부모가 어떻게 아동을 키울 것인가를 잘 모르거나 건전한 가족관계가 어떤 것인지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C. 지나친 기대
부모들은 종종 자신의 자녀가 마치 어른처럼 행동해 주기를 기대합니다.
D. 어릴 때 학대 받은 경험
자녀를 학대하는 부모 중 대부분은 자신들이 어릴 때 부모로부터 학대받은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혹자는 30%만이 부모로부터의 학대를 답습한다고 주장한다.)
E. 잦은 가정의 위기
경제적 어려움, 실직, 잦은 병치레, 가정불화 등 잦은 갈등으로 인해 부모들이 자녀를 학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F. 정서적 욕구불만
부모들은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아동에게 그 불만을 터뜨립니다.
G. 사회적 고립
아동양육의 부담을 도와줄 수 있는 친척이나 친구, 이웃이 주위에 아무도 없는 경우에 아동학대를 하기도 합니다.
H. 알코올 중독, 약물중독
알코올중독이나 약물중독에 빠진 부모들은 자신을 잘 통제하지 못합니다.
I. 권위주의적 훈육(양육자의 스트레스)
양육자들은 절대적인 기준에 따라서 아동의 행동을 통제하고,언어적인 교환을 하지 못하게 하고, 복종과 더불어 권위, 일, 전통에 대한 존중에 가치를 둔다.
처벌이 학대로 유도하는 세가지 불안정화 요인은 첫째, 조건화된 정서적 각성. 둘째, 귀인(화가난 모가 길가에 세발자전거를 내버려 두었다는 이유로 아이 볼기를 때리는 경우). 셋째, 의도성.
Ⅳ. 아동 학대의 후유증
A. 방임
- 영양불량으로 늘 굶주려 있고, 신체가 허약합니다.
- 몸이나 옷이 더럽고 머리 모양이 단정치 못하며 계절이나 날씨에 맞지 않는 옷을 입고 다닙니다.
- 상처를 치료하지 않은 채 등교합니다.
- 이유 없이 잦은 지각 및 결석을 하고, 준비물을 자주 가져오지 않으며 방과 후 집에 가지 않고 서성거립니다.
B. 신체적 학대
- 두개골 골절 및 복부․흉부․고막파열․열창․화상, 시력상실, 치아․사지골절, 담뱃불로 지진상처, 할퀴거나 깨문 상처 등 외상이 남습니다.
- 심리적으로 집에 들어가기 싫어하고 살기가 싫다고 하거나, 화가 나서 물건을 부수거나 누군가를 때려주고 싶다고 합니다.
- 우울증, 자살행동, 공포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 등교거부, 학습부진 등의 행동장애, 두통, 식욕부진, 호흡곤란, 말더듬, 빈뇨, 복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C. 정서적 학대
- 낮은 자존심, 발달지체, 자살행동, 도덕발달의 결함을 보이거나 수동적이면서도 공격적․도전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 감정표현이 없고 불면증, 지나치게 성인의 관심을 유도하며, 항상 뭔가 더 필요하고 부족하다는 느낌을 보입니다.
D. 성적 학대
- 복부통증, 구토, 요도관 감염, 외음부의 출혈 및 상처, 인두감염, 성병, 성도착증 등의 증세를 보입니다.
- 갑작스런 체중 감소나 증가, 수면장애, 강박적인 자위행위, 조숙한 성적놀이 등을 합니다.
- 퇴행, 배변훈련의 실패, 잦은 목욕, 이유 없는 울음이나 자폐적 행동을 보입니다.
- 우울증, 무단결석, 가출, 자기 파괴적 행동 및 약물남용 증세를 보입니다.
Ⅴ. 아동학대 예방법
아동학대는 아동에게 상처를 주고, 심할 경우 아동을 죽음에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학대받은 아동은 자신에 대해 무가치하게 느낄 수 있고, 아동학대는 신뢰를 파괴하며 다음세대로 전수됩니다.
이처럼 많은 문제를 불러일으키는 아동학대는 치료보다 예방하는 것이 훨씬 효과가 있으며, 아동학대의 예방은 우리 사회의 다른 문제들을 감소시키는 데에 그 중요성이 있다 할 것입니다.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A. 가해자(어른)인 경우
- 학대 또는 폭력의 충동을 느끼는 마음을 가라앉힙니다.
- 자녀에 대한 지나친 기대보다는 기대수준을 현실적으로 맞추도록 노력합니다.
- 항상 화목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가족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최선을 다합니다.
- 아동양육이 힘들 때는 친척이나 주위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 알코올중독이나 약물중독에 빠지지 않도록 대화를 자주하고 고민에 대해서도 의논할 수 있는 가정 분위기로 가꿉니다.
- 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욕구충족이 되지 않고 고민스러울 때는 전문가에게 상담을 요청합니다.
B. 피해자(아동)의 경우
- 크게 울거나 싫다고 소리를 지르는 등 학대거부 의사를 확실하게 밝히도록 합니다.
- 학대의 현장에서 피합니다. 잘 모르는 사람은 따라가지 않습니다
C. 성학대 예방법
- 성과 관련된 지식을 습득 시키며 특히 '성학대'가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 '수영복을 입으면 가려지는 부분은 다른 사람에게 함부로 만지게 하거나 보여주지 말라'고 알려줍니다.
- 접촉을 구별하도록 합니다.
- '괜찮은 적절한 접촉'과 '안 되는 부당한 접촉'을 구별하여 부당한 접촉은 거부하도록
가르칩니다.
- 피하는 행동전략을 습득시킵니다.
- '싫어요, 안돼요'라고 말한다▶피한다▶'다른 어른에게 이야기한다'를 가르칩니다.
- 자기주장을 표현하도록 훈련시킵니다.
- 스스로 행동전략이나 판단을 주장할 수 있도록 가르칩니다
- 뽀뽀 할 것을 강요하거나, 조르지 않습니다.
<참고자료>
대구아동학대 예방센터 www.dg1391.or.kr
전남아동학대 예방센터 www.e1391.or.kr
이춘재외,「발달정신병리학」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998.
김민정, “아동학대 무엇이 문제인가”「전남아동학대예방센터 개소2주년 세미나 자료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