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이야기/일상생활

요통에 고민 ... 가만히 있는 것은 정답?

요통에 고민 ... 가만히 있는 것은 정답?


가만히 있으면 아파!?


"만성요통“이라는 말이 있듯이 평소 요통으로 고민 하고 있는 사람은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병원에 갈 정도는 아니니까 라는 생각에 통증을 참으면 오히려 더 악화가 되는데요. 병원에서 치료가 필요한 경우 나, 스스로 요통 체조가 효과적인 경우 요통의 종류와 대처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 요통은 원인이 되는 질병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 것도 많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는 운동 부족이나 바르지 않은 자세를 오래 유지하는 무거운 짐을 날랐다 피로 등이 원인으로 통증이 나오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 사무직의 사람에게 많이 나타나는 케이스: 앉아있는데 허리가 아픈 경우는 몸을 움직이지 않는 것이 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어깨 결림과 비슷한 증상에서 계속 같은 자세로 있기 때문에 허리 근육이 굳어 버려, 혈류가 나빠져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정기적으로 일어나거나 걷거나하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 의자의 높이가 맞지 않거나 앉은 자세가 좋지 않거나하면 허리에 부담이 늘어나 요통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양발이 바닥에 대해 편안하게 앉을 자세로 책상에 팔꿈치를 올려놓고 작업 할 수 있도록 작업 환경을 조성합시다.


◆ 개호와 간호, 보육 등 앞으로 구부림의 자세로 작업이 많은 업무와 짐 들어 올리거나 운반 작업이 많은 사람도 허리에 부담이 걸리기 때문에 요통이 발생되기 쉽다고 합니다. 허리 벨트와 서포터 등으로 지원 편해지므로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작업 후에는 편안한 자세를 취하고 요통이 있는 경우는 목욕이나 뜨거운 찜질 등으로 따뜻하게 하고 안정 노력합니다.


◆ 가벼운 요통이라면 쉽게 할 수 있는 요통 체조를 하고 근육을 풀어 습관을 들이만으로도 놀라울 정도로 편해질 수 있습니다. 같은 자세와 반복 작업은 1 시간 정도를 기준으로, 허리가 굳어 져왔다라고 느끼면, 자주 근육을 풀어 체조 스트레칭을 합시다.


◆ 방법으로는 먼저 의자에 앉아 다리를 열고 숨을 내쉬면서 상체를 굽혀 앞으로 숙이고 있습니다. 의자 밑을 들여다 같은 이미지에서 3 초간 자세를 유지합니다. 숨을 들이 마시면​​서 천천히 일어나 와서 한숨 돌리고 있습니다. 이것을 5 회 정도 반복합니다.


◆ 또한 몸쪽을 늘리도록 상체를 천천히 좌우로 기울 운동, 뒤로 휘다 운동, 좌우로 비틀어 운동을 함께하면 좋을 것입니다. 모두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움직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단지 이러한 운동을 실시하는 가운데 통증이 강화한다면 운동은 중지하십시오.


◆ 요통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여러 가지 원인이 겹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질병의 증상으로 요통이 일어나는 것으로는 요추 분리 증이나 전위증, 허리 디스크 허리 척추 협착증 등이 있습니다. 통증이 계속 점차 악화되는 열이 있는 등의 경우에는 무리하지 정형외과를 진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