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이야기/사회문제

2016 학교폭력실태조사 참여방법 및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책


2016 학교폭력실태조사 참여방법 및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책





학교폭력실태조사학교폭력실태조사 초등학생학교폭력 학교폭력정의





해마다 많은 어린이들이 학교폭력에 고통받고 있습니다.


학교폭력의 진정한 문제점은 학부모, 교육당국, 정부가 피해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유기적인 협력을 이루어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하는데 일부 몰지각한 교육자와 교육당국은 문제가 커질까봐 학교폭력이 발생하더라고 문제를 덮고 넘어가려고 한다는 겁니다.


교육당국에서 2106년 학교폭력실태조사를 실시하니 많은 분들이 꼭 참여해서 자라나는 새싹들이 밝고 건강한 학교생활과 더 나아가 학교와 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으로  바른인성을 함양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2016 학교폭력실태조사 참여방법




우선 학교폭력실태조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http://survey.eduro.go.kr/




학교폭력실태초등학교폭력예방교육 학교폭력예방자료 학교폭력분쟁조정 학교폭력대응방안 학교폭력예방연수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 학교폭력교육자료 다문화학교폭력





학교폭력실태조사 사이트가 열리면 "참여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학교폭력위원회초등학생신고 청주학교폭력 학교폭력전문상담사 학폭행정심판 학폭재심 폭행무료법률상담 초등학생집단따돌림 학폭위가해자 학교폭력현실 왕따예방교육





학교폭력실태조사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많은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합니다.

우선 "암호화모듈"을 다운받아 설치하고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학교폭력의 원인학교폭력행정소송 학교폭력민사소송 학폭위재심 따돌림사례 학교변호사 학교폭력대응 의정부학교폭력 학교폭력교육 학교폭력기록





그 다음에 학생확인절차에서 "학년, 학교, 이름, 인증번호"를 차례대로 기입한 후 

있는 사실 그대로 서베이에 따르면 됩니다.




학교폭력판례학교폭력판례 학교폭력예방강사 학교폭력퇴학 학교폭력행정사 학교소송 학교폭력재심 중2병치료 학교폭력상담사자격증 폭행고소절차






많은 분들이 학교폭력실태조사에 참여하여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기만 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런데 이러한 "학교폭력실태조사"의 문제점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학교폭력실태 조사의 문제점




첫번째, 보안프로그램 설치


정부에서 실시하는 조사이다보니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요구합니다. 


학교폭력실태조사과정에서 두가지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다보니 컴퓨터를 잘 모르신는 분들은 중간에 포기하게 되겠죠.


그리고 익스플로러에서만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되다 보니 크롬, 화이어폭스, 사파리 같은 타 인터넷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학교폭력실태조사에 참여가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 겁니다.


대한민국국민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둘로 나누면 하나는 안드로이드폰이고 나머지 하나는 애플폰인데, 크롬은 안드로이드스파트폰 기본브라우저, 사파리는 애플스마트폰 기본브라우져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참여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이야기인데요.. 일단 제가 스마트폰에서 설문에 참여안해봐서 잘 모르겠네요.



두번째는 "익명성" 인데요.


학생들의 의견 반영을 위해 학생 개개인마다 인증번호를 부여하는 온라인조사는 내용의 비밀이 보장이되지만, 

정작 많은 학교에서는 모든 학생들이 조사에 참여하게 하기 위해 수업 도중에 앞으로 한명 한명씩 불러내서 시킵니다. 

이런 상황에서 자기의 설문 내용을 다른 친구에게 안 들키게 설문을 제출하기는 힘들고 특히 학급안에서 현재 학교폭력을 당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가해학생이 같은 공간에 있기 때문에 제대로 조사에 응할 수 없을 것입니다. 



세번째, 학교폭력실태조사가 "효과가 있나"라는 근원적인 의문입니다.


학교 폭력 피해자가 선생님 혹은 학교당국에 이야기나 신고를 해도 전혀 응답이 없는 경우가 많이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설문조사로 학교폭력 발생율을 어떻게 하지도 못할뿐더러 설문결과가 학교폭력의 해결책이되는 것이 아니고 자칫 수치나 통계를 위하여 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


생각해보세요. 학교폭력에 시달리는 학생이 학교폭력실태조사를 통해 문제가 해결되기를 얼마나 간절히 기원할지를요. 



마지막으로 통계의 신뢰성입니다.


2015년 9월 25일, 성남의 한 사립 고등학교에 학교폭력 실태조사의 온라인 설문 응답 요령을 사전 교육하기 위해 학교 전담 경찰관이 찾아와서 허위 조사를 하도록 강요한 일이 있었습니다.


흡사 5공시절 군에서 1번으로 몰표찍기를 강요당해던 것과 비슷합니다. 일부 몰지각한 공무원에 때문에 학교폭력실태조사 통계의 신뢰성 조차 의구심이 드는 것입니다.(그런데 과연 일부일까요?)



그리고 이번 2016년 학교폭력실태조사를 계기 삼아 학교폭력이 무엇이지, 그 실태는 어떠한지 우리들이 (어른들이) 모르는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집고 넘어가야 할 것입니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싸운 것을 "그 나이때에는 싸우면서 크는거지", 우울해있는 자녀에게 "사춘기이니까 그러려니" 이렇게 생각하고 계시진 않나요?


부모와 사회의 관심이 학교폭력에 시달리는 아이들에게 절망적인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준다고 믿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정확히 무엇이 문제인지 알아야겠죠?



1. 학교폭력의 정의는;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폭행, 상해,협박, 감금, 약취,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강요. 강제적인 심부름,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적, 정신적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통털어 이야기하는 겁니다.


단순히 물리적인 폭행만이 학교폭력이 아닌 것이지요.

 


2. 학교폭력을 예방할수 있는 방법


자기 의사를 표현하는(자기주장적 의사표현) 방법을 배우고 연습한다.

위험한 상황을 미리 피하며, 피해 상황별로 대처 방법을 구체적으로 마련해서 행동한다.

피해 상황에 처하면 재빨리 사람이 많은 곳으로 가거나 도움을 청할 수 있는 곳으로 간다.

부모님, 담임 선생님, 상담 선생님께 도움을 청한다.


위의 예방법은 상식적으로는 다 아는 이야기지만 우리 아이들에게는 그것이 어렵습니다. 또래집단과 자신의 문제점이 세상에서 가장 큰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진정한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의 첫번째는 자녀가 스스럼없이 어떠한 문제도 부모와 상의할 수 있는 정서적인 관계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제 학교폭력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 볼까요~!!


 

3. 학교 폭력의 사례


일방적인 교내외에서의 폭력행사로 인한 사례

인터넷을 통한 유언비어 퍼트리기

따돌림을 하는 행위

상대의 약점을 이용하여 이익을 취하는 행위



다음은 법제처에서 만든 영상을 보시면 학교폭력에 대하여 상세히 알 수 있습니다.


<생활법령_학교폭력>





다행이 학생들의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은 해마다 증가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학교폭력 심각성에 대한 인식학교폭력판례 학교폭력예방강사 학교폭력퇴학 학교폭력행정사




학생들이 학교폭력 피해 경험을 보면, 조사 참여학생 중 학교폭력 피해를 당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은 34천명(0.9%)이었으며, 학교급별 피해응답자는 초등학교 19천명(1.4%), 중학교 10천명(0.7%), 고등학교 5천명(0.5%)이었습니다.



학교폭력 피해경험학교소송 학교폭력재심 중2병치료 학교폭력상담사자격증 폭행고소절차 소년형사사건 광주학교폭력



학교폭력 피해유형을 보면 언어폭력이 35.5% 로 가장 높았습니다.  


1. 언어폭력 35.3%


2. 집단따돌림 16.9%


3. 신체폭행 11.8%


4. 스토킹 11.0%


5. 사이버괴롭힘 9.7%


6. 금품갈취 7.1%


7. 강제추행 4.3%


8. 강제심부름 4.0%






학교폭력 피해유형을 보면 언어폭력, 집단따돌림, 신체폭행 유형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말도 다른 사람에게 폭력의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자녀들에게 교육을 잘 시켜야 할 것 같습니다.


학교폭력피해유형폭력상담 학교폭력행정심판 피해학생 학교폭력신고방법 집단심리치료 학폭위처벌 부산학교폭력





학교폭력 피해사건은 쉬는 시간에 가장 많이 발생했으며 하교 이후, 점심시간, 수업 시간 순으로 발생했습니다.


학교폭력 피해사건부모와의갈등 집단폭행죄 초등학생고소 학교폭력소송 왕따예방





학교폭력의 피해장소는 학교안이 75.5%로 학교 밖에 비하여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학교 내의 장소에서는 교실 안의 비중이 48.2%로 가장 높습니다.



학교폭력 피해장소위증죄처벌 사이버스토킹처벌요건 청소년고소 청소년전화상담 학교폭력에대처하는방법





학교폭력 피해를 당했을 때 피해학생은 부모님, 담임선생님, 친구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러나 ‘일이 커질 것 같다’, ‘이야기해도 소용없을 것 같다’, ‘보복당할 것 같다’ 등의 사유로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학생들이 얼마나 학교폭력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을 두려워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도움요청상해고소 학폭신고 사춘기자녀 폭행반성문 학교폭력변호사 여중생집단따돌림 중학생학교폭력 학교폭력징계




출처 생활법령정보

http://oneclick.law.go.kr/CSP/CnpClsMain.lafpopMenu=ov&csmSeq=635&ccfNo=1&cciNo=1&cnpClsNo=1&menuType=cnpcls




마지막으로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서 잘 알수 있도록 훌륭하게 작성된 연구자료를

첨부하니 학교폭력에 관심이있으신 분들은 꼭 참고해주세요.


<첨부자료목록>


1.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원들이신 채창균, 류지영, 신동준님의 연구자료를 첨부합니다.


"청소년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개인특성, 가정배경 중심으로"


출처: KEEP 패널 브리프



2. 여수대학교 복수문님께서 작성한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책"을 첨부합니다.


출처: 구글검색, 검색어 "학교폭력의 원인"





청소년학교폭력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pdf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책.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