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아이들을 지켜주세요

아이들은 하루에 칼슘을 얼마만큼 보충해야 할가? 칼슘 보충에서 주의해야 할 4가지 요점







아이들은 하루에 칼슘을 얼마만큼 보충해야 할가?



칼슘 보충에서 주의해야 할 4가지 요점

 

 

"생명초석"으로 불리우는 칼슘은 아이들의 골격발육, 대뇌발육, 이발발육과 연중독 예방 등 방면에서 모두 좋은 효과를 가지고있다.

 




아이들은 하루에 얼마만큼의 칼슘을 보충해야 하는가?

 

0-6개월: 300mg/

6-12개월: 400mg/

1-3: 600mg/


 

아이들은 성장발육단계에 있기때문에 음식중에 함유된 칼슘으로는 신체수요를 민족시킬수 없다


그러므로 정상적인 음식외에 또 칼슘보충제를 먹어야 하는데 각 나이대 하루 칼슘수요량의 50-60%를 더 섭취하면 된다.





칼슘보충제를 어떻게 선택하는가는 그 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데 전문가들은 칼슘보충제를 선택할 때 아래 세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즉 칼슘 함량이 충분한가, 안전한가, 가격대성능비가 경제적이고 합리적인가 하는것이다.

 

다방면으로 고려해 전문가들은 탄산칼슘이 제일 이상적인 칼슘보충제라고 추천한다.

 

칼슘을 보충할 때 또 아래와 같은 몇가지 문제에 주의를 돌려야 한다

 

보충제는 식물성음식과 함께 섭취해서는 안된다

 

식물성음식중 다수에는 초산염, 탄산염,염 등 염류가 들어있어 칼슘과 결합해 중합체를 생성하면서 침전되기에 칼슘의 흡수를 방해한다. 그러므로 두부와 콩제품은 야채와 함께 요리하지 말아야 한다.

 

칼슘은 유지류 음식과 함께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

 

유지가 분해된 후 생성된 지방산은 칼슘과 결합해 우유덩어리(奶块)로 되는데 이는 장에 흡수가 잘 되지 않고 마지막에 대변을 따라 체외에 배출된다.


유지류 [油脂類]

지방이 주성분인 식품식용유나 참기름 등 각종 기름들이 이에 속한다중량에 비해 칼로리가 높은 편이며 일반적으로 에너지원으로 많이 이용된다. *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칼슘보충시간을 조절해야 한다

 

유제품에 들어있는 지방산이 칼슘의 흡수에 영향을 주기에 칼슘보충은 될수록 두번에 거쳐 섭취하게 하는 것이 좋다.

 


 

칼슘을 보충할 때 량을 잘 맞추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2세 이하의 아이들은 매일 400~600mg, 3-12세 아이들은 매일 800~1000mg을 보충하는것이 좋다


정상적인 음식습관으로 아이들은 하루에 필요한 총 칼슘량의 2/3밖에 흡수하지 못하기에 매일 음식외의 칼슘을 보충해 나머지 1/3를 채워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