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해야 살지~

여름철 수분보충에 가장 좋은 야채와 과일 총정리~!


본격적인 무더운 여름이 찾아왔습니다.


여름철 체력과 건강관리 방법에서 "수분보충"은 아주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한국음식성분표"중의 관련 수치에 근거하여 음식계의 "천연음료"로 불리우는 과일과 야채를 총정리해봤습니다. 


이런 천연음료에 해당하는 과일과 야채들은 인체에 수분을 보충해주는 동시에 건강에도 많은 좋은 점을 가져다줍니다.





오이, 수분함량이 95.8%입니다. 식감이 아삭하고 상큼한 오이는 여름철에 대량으로 시장에 나오는데 수분함량이 높고 열량이 낮아 인체 내 체액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에서 오이는 열을 낮추고 수분을 배출하고 해독하고 부기를 빠지게 하며 갈증을 해소하여 더위를 가시게 하는데 아주 적합하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오이에는 일정한 량의 비타민C, 비타민E 등 영양물질이 들어있는데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합니다. 하지만 비위가 약하거나 생리기 전후의 여성들은 오이를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상추, 수분함량이 95.7%입니다. 상추에 함유된 수분량은 오이와 비슷하고 와거소(莴苣素)가 함유되였는데 이는 열해소, 소염, 최면 등 작용이 있습니다. 상추는 차가운 성질을 띠고 소염, 이뇨 등 효능이 있고 소화를 자극하여 식욕을 증가시킵니다. 직접 생으로 먹거나 무쳐서 먹는 방법 이외에도 상추를 샌드위치나 구이와 함께 먹는것도 아주 건강한 수분보충방법입니다. 





토마토, 수분함량이 94.4%입니다. 토마토는 야채와 과일의 한계를 넘나드는 음식으로서 생으로 먹으면 "수분을 보충하는 좋은 음식"입니다. 토마토중의 가장 좋은 성분은 리코펜이라고 할수 있는데 이것의 항산화효능과 암예방효능은 아주 유명합니다. 이외 토마토는 카로틴, 식이섬유, 비타민C와 칼륨의 좋은 원천이고, 중요한것은 리코펜의 항암효능을 가장 크게 발휘 하려면 토마토를 익혀 먹는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수박, 수분함량 93.3%입니다. 수박은 달고 수분이 충족하여 무더운 여름철의 과일왕이라고 할수 있는데 더위를 가시게 하고 갈증을 해소하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리코펜과 카로틴 외에 수박에는 또 시트룰린이라는 천연물질이 있는데 동맥기능을 높이고 혈압을 낮추는데 일정한 보조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알아야 할것은 수박은 당분함량이 비교적 높아 많이 먹으면 비만위험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매일 200~350그람이 가장 적합하다고 합니다.




당근, 수분함량이 92.9%이다. 여름철에 비교적 많이 나오는데 비타민C 함량이 높은편입니다. 이외 당근에는 비교적 풍부한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위장의 윤동을 촉진하고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유리하며 이뇨, 소화 등 효능이 있고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당근는 색채가 예쁘고 달콤하고 생으로 먹기로도 아주 적합합니다.




참외, 수분함량이 92.9%입니다. 맛이 달고 냄새가 향긋한 참외는 여름철 "박과식물의 (덩굴식물) 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참외는 수박에 비해 수분과 단백질 함량은 비교적 적지만 방향물질, 여러가지 광물질, 비타민C 등 영양소의 함량은 수박보다 높다고합니다. 여름철에 참외를 먹으면 더위와 갈증을 해소하고 인체의 간장과 장기에 좋습니다. 참외의 당분함량도 수박과 비슷하여 너무많이 먹으면 비만의 위험이 있으니 유의하세요~!




모과, 수분함량이 92.2%입니다. 달콤하고 수분이 많은 모과도 여름철의 아주 좋은 수분보충음식로서 비록 전해진 것 처럼 가슴을 풍만하게 하는 효능은 없지만 모과의 영양가치를 과소평가해서는 안됩니다. 카로틴, 비타민C, 셀렌 외에 모과에는 풍부한 모과단백질분해효소가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간장을 보호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모과의 당분함량은 수박보다 높아 매일 200~350그램 정도가 적당한 섭취량입니다.






#여름 #여름철 #여름철 수분 #여름철 수분관리 #수분보충 #오이 #당근 #상추 #참외 #수박 #토마토 #모과 #오이 영양분 #당근 영양분 #상추 영양분 #참외 영양분 #수박 영양분 #토마토 영양분 #모과 영양분 #알로에수딩젤추천 #알로에젤추천 #유수분밸런스 #수분크림만들기 #수분밤 #수분샴푸 #모이스처라이징 #펩타이드크림 #연예인수분크림 #얼굴수분 #펩타이드화장품 #수분스틱 #속당김수분크림 #수분보충제 #워터드롭수분크림 #수분폭탄 #천연수딩젤 #수분라인 #유기농수분크림 #수분가득콜라겐 #모이스춰라이징밤 #유수분밸런스크림 #고수분 #수분크림종류 #천연젤 #무알콜수분크림 #수분가득 #울트라수분크림 #수분리페어크림 #모이스춰밤 #나이트수분크림 #천연수분 #수분에스테틱화장품 #수분스틱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