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해야 살지~

자궁경부암 검진이 필요한 이유와 증상



자궁경부암 검진이 필요한 이유와 증상





여성 질환 자궁경부암





여성 누구나 걸릴 수있는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 검진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초기 증상이 없이 여러 번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 사전 검진이 필수


초기 증상이 없는 '자궁경부암'은 검진을 받지 않고는 예방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암이 되기 전의 단계에서 발견하면 간단한 치료로 끝나고 이후의 성관계, 임신, 출산도 정상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에서도 검진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꼭 검진을 받아보세요.




자궁경부암의 원인은 성행위에 의한 인유두종 바이러스 (HPV)라고 하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입니다. 그러나 HPV는 성관계 경험이 있는 여성이라면 매우 그리고 흔히 여러 번 감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콘돔으로도 막을 수 없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 한 후 예방법을 습득해야 합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자궁경부암연구회 차용원 위원은 "20대 여성의 저위험성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 경험이 12.7%라는 국립암센터의 연구가 최근 발표됐는데, 이는 2003년 보고된 평균 감염률 2~4%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고위험성 HPV도 저위험성 HPV와 감염경로가 같다는 것을 고려할 때 자궁경부암 예방에 경고음을 울리는 심각한 결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성생활의 변화로 인한 HPV 감염 확산과 함께 30대에 결혼해 늦게 출산하는 만혼 고령 출산 트렌드는 여성들의 건강을 한층 더 위협하고 있다. 산부인과를 임신과 출산 때만 방문하는 곳으로 생각해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을 장기간 받지 않는 여성이 크게 증가하는 셈이기 때문이다. 서울의 초산 평균연령은 2011년에 32세로 접어들었으며, 40세 이상 산모도 연간 1만명에 달한다고 한다. 


20대 초반에 성생활을 시작한 여성이 10 여년 이상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지 않는다면, 자궁상피내암을 거쳐 자궁경부암으로 발병될 우려도 크게 높아지게 된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에 따르면, 최근에는 실제로 임신확인과 동시에 자궁경부암 진단을 받는 여성들도 진료현장에서 가끔 발견되고 있다고 한다. 


차용원 위원은 "20~30대의 아직 건강하고 젊은 여성들은 암 예방의 필요성을 인식하기가 쉽지 않지만, 젊은 연령대에서 발병하는 암은 진행도 빨라 치명적이라는 점을 무시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특히 “자궁경부암은 성생활이 활발한 20~30대에 감염으로 시작해 발병되는 질병이므로, 성생활을 시작한 여성이라면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은 반드시 필요하다.“ 라고 이야기합니다.



자궁경부암의 예방법으로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단 하나, 바로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을 것입니다. HPV감염에서 암 발병까지는 평균 10년입니다. 그동안 검진하면 자궁경부암 발병 위험 여부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궁경부암의 위험이 있으면, 간단한 치료를 받고 완쾌될 수 있으며 그 후 성관계, 임신, 출산도 문제없이 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의 증상


초기에는 대부분의 환자에서 증상이 전혀 없으며, 대부분 진행된 후에 증상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규칙적으로 산부인과적 진찰과 자궁경부세포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궁경부암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질출혈


가장 흔한 증상은 비정상적 질출혈입니다. 암 세포들이 종괴를 형성하면 이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 분포가 많아지고 이곳에서 출혈이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질출혈이란 폐경기 이후에 출혈이 새롭게 나타나거나, 폐경 이전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기간이 아닌데도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출혈입니다. 이러한 출혈은 성관계 후, 심한 운동 후, 대변을 볼 때, 질세척 후에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경 이전의 여성에서는 생리량이 갑자기 많아지거나 생리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진행된 암이 있는 경우에도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질 분비물의 증가


암덩어리가 2차적으로 감염이 되거나 암 덩어리 자체에 괴사가 생기면 악취가 나는 분비물이 생겨 질 분비물이 증가합니다.


3. 골반통, 요통


자궁경부암이 상당히 진행되어 주위 장기를 침윤하면 요관이 폐쇄되어 신장이 부어 허리가 아프거나 골반 좌골신경이 침범되어 하지 방사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방광, 직장으로 전이된 경우에는 배뇨곤란, 혈뇨, 직장출혈, 변비 등의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4. 체중 감소


자궁경부암이 진행된 단계에서 나타납니다.


자궁경부암의 단계별 증상 및 증후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30~40 대에서는 세포검사와 HPV검사의 병행을


자궁경부암 발병의 위험은 HPV가 지속적으로 감염된 세포가 이형성 (세포의 변화)을 일으킨 상태입니다. 세표의 발육 이상은 암이 아니지만 방치하고 드물게 암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검진을 통하여 이 이형성 세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보통 암 검진이라고 하면 암의 조기 발견을 위한 있지만, 자궁경부암 검진만은 암 예방을 의미합니다. 성관계 파트너가 생기면 이를 계기로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으세요.


성생활의 변화로 인한 HPV 감염 확산과 함께 30대에 결혼해 늦게 출산하는 만혼 고령 출산 트렌드는 여성들의 건강을 한층 더 위협하고 있다. 산부인과를 임신과 출산 때만 방문하는 곳으로 생각해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을 장기간 받지 않는 여성이 크게 증가하는 셈이기 때문이다. 서울의 초산 평균연령은 2011년에 32세로 접어들었으며, 40세 이상 산모도 연간 1만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 검진은 생관계를 시작하는 20대부터 받는 것이 좋습니다만 우리나라의 경우 건강보험가입자의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 5대 국가 암 검진의 평균 참여율은 2010년 현재 48.57%에 불과해 절반에 미치지 못하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자궁경부암은 41% 순으로 5대 암 검진 중 대장암 다음으로 낮은 수검율을 보였습니다. 평균 수검율이 훨씬 낮은 의료급여대상자나 아직 국가 암검진 대상이 아닌 20대 여성까지 포함하면, 실제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율은 40%에 훨씬 못 미치는 셈입니다. 



자궁경부암 검진이 꼭 필요한 이유


그러므로 이상세포가 암으로 발전 되지 않기 위해서는 개개인이 자각을 가지고 진찰해야합니다. 현재 검진은 지자체와 기업 보험 지원이 외에 자비 검진도 고액이 없습니다.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여성 자신의 생명과 자궁을 지킵시다.


아래는 자궁건강 체크표이니 한 번 스스로 체크해보세요.





#성관계 #임신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예방접종 #자궁경부암증상 #자궁근종수술 #난소낭종 #방광암 #자궁근종치료 #자궁경부암예방접종가격 #자궁암 #자궁경부암주사 #자궁내막증증상 #자궁경부암백신 #자궁암초기증상 #자궁경부암원인 #자궁암에좋은음식 #자궁근종원인 #난소암말기 #자궁근종치료법 #자궁내막증치료 #자궁경부암주사가격 #자궁근종수술비용 #자궁경부암치료 #자궁근종검사 #섹스 #자궁암검사비용 #자궁암원인 #자궁암수술 #자궁내막암수술 #난소암재발 #자궁암3기 #자궁염증원인 #섹스파트너 #자궁암말기 #자궁암치료 #자궁경부암초기치료 #자궁암1기 #자궁암4기 #자궁암증세 #자궁암종류 #자궁경부암3기 #자궁경부암치료법 #자궁암의증상 #자궁경부암할인 #자궁근종수술잘하는병원 #자궁경부암한의원 #자궁내막암1기 #자궁경부암수술비 #자궁경부암예방백신가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