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해야 살지~

관절통을 예방할 수 있는 5가지 음식~!







다양한 사유로 생기는 관절통증~ 이 관절통을 예방하고 통증자체를 완화시킬 수 있는 5가지 음식을 소개합니다.



다양한 부위의 관절통증의 관건은 염증인데 알맞는 음식을 먹기만 해도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최근, 미국의 생명연장 의약회사 운동의학자 "머시 본로시" 박사는 관절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총 정리했습니다. 



1.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비타민 C와 파인애플효소가 풍부하다. 연구에 의하면 파이내효소는 골관절염에 대한 진통효과가 이부프로펜과 상당하다는것을 발견했다. 미국관절염기금회의 연구에 의하면 파인애플을 먹으면 풍습성관절염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파인애플을 즐겨먹지 않는 환자는 마찬가지로 파인애플효소가 풍부한 모과를 선택할수 있다. 





2. 연어: 여러가지 연구에 의하면 연어, 고등어, 청어와 정어리 등 심해어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체내 염증을 완화시킬수 있다고 한다. 매주 2~3끼(매끼 150그램) 연어를 먹을것을 권장하고있다. 





3. 생강: 생강에는 활성물질 강랄소(姜辣素)가  들어있다.

미국 마이애미대학 연구인원에 의하면 고농도의 강랄소는 관절염으로 인한 무릎통증을 완화시키며 효과률이 40%에 달한다고 한다. 


강랄소=진저롤 (Gingeroll)

생강의 매운맛 성분 중의 하나이다. 체내 지질 저하 효과, 항균효과 종양억제, DNA 손상억제 효과 등의 역할을 한다. 또한 편두통을 경감하고, 임신 또는 멀미로 인한 구토를 줄이는 역할도 있다


관절통증이 있는 환자는 요리를 할 때 생강을 넣거나 생강단편을 물에 우려 차로 마시는것도 좋다. 





4. 고추: 고추에 있는 캡사이신은 로화방지, 암예방, 항염과 진통 등 보건효과가 있어 적당히 먹으면 좋다. 하지만 연구에 의하면 맵지 않은 청고추와 피망 등은 효과가 뚜렷하지 않으며 매우면 매울수록 캡사이신함량이 너욱 높다고 한다. 






5. 마늘: 마늘을 먹으면 염증을 완화시키고 인체면역세포를 활성화한다. 음식을 할 때 적당량의 마늘을 넣거나 혹은 몇쪼각의 마늘을 생식하면 효과가 더욱 좋다.  





추가로 관절통 예방에 좋은 음식 한가지 더~


6. 체리: 체리, 블루베리와 시금치 등 과일과 야체에는 대량의 항산화제가 들어있어 항염증효과가 있다. 미국 미시간대학 연구인원은 매일 체리쥬스를 마시면 염증을 완화시키고 심혈관질별의 발병위험을 낮출수 있음을 발견했다.